메아리학교 로고이미지

동아리 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동아리활동의 목적

  • ○ 흥미, 적성,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활동 부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시킨다.
  • ○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통하여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길러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
  • ○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추진 목표

  • 동아리 활동 활동을 통하여 자기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실천할 기회를 제공하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스스로를 사랑함과 동시에 올바른 기본 생활습관을 정착시켜 공동체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마음과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간을 기른다.

방침

  • ○ 교육과정에서의 동아리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한 영역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른 영역과 대치하여 매주 금요일에 실시한다.
  • ○ 학생의 흥미, 적성, 요구,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다양한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 ○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여 활동 부서를 조직하되 하나의 부서에 다수의 학생이 편중되지 않도록 학생들의 적성과 수행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배치한다.
  • ○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한다.

세부 추진계획

- 운영 계획
추진계획 추진내용
3월 부서 선정과 조직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배치
- 학생의 소질 및 적성을 고려한 부서 조직
-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배치
- 부서 간 인원 조정
- 동아리활동 연간 계획 작성
- 부서별 교육자료 및 비품 구매
9월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배치 점검 - 부서별 담당교사 및 전입학생의 배치 파악
- 부서조직 및 지도목표
부서명 담당교사 지 도 목 표 장 소
공예1 외부강사
박진경
창작활동을 통해 자신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다양한 재료로 마음껏 표현해 보는 기회를 주고 쓰임이 있는 미술품을 만들어 예술표현의 기초학습과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생활훈련실
공예2 외부강사
이승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전통성 있는 공예를 현대에 맞게 어우러져 사용하고, 장식 할 수 있는 작품으로 만들며, 공예에 대해 알 수 있다. 생활훈련실
신나는
음악줄넘기
박정리
이국신
여러 가지 줄넘기 동작을 익혀 음악에 맞추어 다양한 줄넘기 동작을 한다. 지성관
맛있는 책
읽기
박현경
이경영
매월 주어진 독서주제를 통해 가슴으로 느껴보고 머리로 생각하는 책읽기시간을 가지며 함께 배우고 만들고 체험하는 독후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도서실
건강
두드림
스포츠
정재곤
최하기
매주 다른 스포츠를 경험함으로써 규칙과 질서를 배우고 학생들의 운동능력과 집중력 및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우도록 한다. 지성관
오감자극
창의미술
조행남
이해수
여러 가지 재료를 직접 만지고, 냄새도 맡는 등 감각활동과 연계한 창의미술을 통해 오감을 자극하고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한다. 중2-2 교실
감각놀이부 최수경 오감의 놀이를 통한 학생의 지능발달과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돕고, 교사와 놀이 활동을 통해 집중력, 표현력, 창의력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학생가정